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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선생 지식경영법 1

기독교 관련책 읽기

by 거룩한나그네 2007. 5. 22.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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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계별로 학습하라 -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연쇄적 지식경영

  1. 여박총피법 ( 껍질을 벗겨내듯 문제를 드러내라.)

껍질을 벗겨내라 --> 문제를 도출하라

우물을 깊이 파라. 뒤섞어 혼동말라

"공부는 삶을 가치 있게 향상시키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1. 촉류방통법 (묶어서 생각하고 미루어 확장하라.)

계통 있게 정리하라. 미루어 알게 하라.

체례를 유지하라. 대답을 찾아가라.

" 머릿속에 어떤 체계가 가동되고 있지 않으면 배워보았자 배운 것이나 다름없다.

좀처럼 질서를 보여주지 않는 잡다한 정보의 덩어리들을 갈래지어 구분하고,

등위에 따라 배열하며 차례에 맞게 순서지을 있어야 한다."


  1. 축기견초법 (기초를 확립하고 바탕을 다져라.)

기초를 닦아라. 신기함을 추구 말라.

바탕을 갖추어라. 역경을 딛고 서라

기초= 마음이다. 인간됨을 갖추는 . 인간다운 인간이 되는 것이 기초다

바탕= 정경, 성경이 바로 바탕이다. 성경을 마음을 다해 읽고, 성경을 이해하는 것이 바탕이다.

이것을 바탕으로 해서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1. 당구첩경법 (길을 두고 뫼로 가랴 지름길을 찾아가라)

요령있게 탐구하라. 바른 길을 따라 가라

차례를 잊지 말라. 번지수를 파악하라

차례 = 선경후사법, 경전을 먼저 배우고 나서 다음에 역사서를 읽는 방법이다.

이것은 우리의 공부에도 마찬가지다. 경전을 먼저 배우고, 기초를 닦고 다음에

교회사를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종핵파즐법 (종합하여 분석하고 꼼꼼히 정리하라.)

꼼꼼히 따져보라. 맥락을 연결하라.

종합하고 정리하라. 이치를 깃들여라.

" 공부란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만드는 과정이다. 어려운 것을 쉽게 풀이하는 절차다."

공부는 깊게 들어가서 얕게 나와야 한다.

"무릇 독서란  매번 글자라도 뜻이 분명치 않은 곳과 만나면 모름지기 널리 고증하고 자세히 살펴 근원을 언어야 한다. 그러고 나서 차례차례 설명하여 글로 짓는 것을 날마다 일과로 삼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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